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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주요이슈및 해외증시 투자정보

위기테슬라주가

by 아담스미스 2022.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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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달러를 향해가는 테슬라 주가: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안녕하세요? 삼성모빌리티 임은영입니다.

테슬라 주가가 또 -11.41% 하락하여, 109.10달러를 기록했습니다.

12월 한 달이 이렇게 길게 느껴지는 것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회복 탄력성이 가장 강한 주식이라고 관성적으로 생각해 온 것이 아닌지 반성도 많이 하게 됩니다.

어제는 중국 공장 감산 뉴스가 부정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가 하락기에는 부정적인 뉴스만 홍수처럼 쏟아지기 때문에, 질리기 마련인데요, 긍정적인 뉴스도 같이 업데이트해서,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IRA 최대 수혜주인 테슬라이고, IRA 시행이 1주일도 안남았는데, 무슨 일인가 싶습니다.
 

■ 중국공장 감산, 코로나 확산 영향도 사실

- 언론 보도: 12월 24일 ~ 1월 1일 상하이 공장 생산 중단. 로이터에 의하면 1월 20일 ~ 1월 31일까지 추가 생산 중단. 월 10만 대 생산기준으로, 12월에는 2만 대, 1월에는 3.5만 대 생산 감소 추정.

- 전기차 수요 부진을 의심하는 시각이 다수 : 코로나가 극심했던 2021년에는 중국 공장이 테슬라 실적의 버팀목이었음. 위드 코로나 상황에서 코로나 확진자 증가로 공장 가동을 중단한다는 설명에 대한 신뢰가 약한 상황.

- 급격한 위드코로나 정책 영향도 있는 것은 사실 : 중국의 정책이 제로 코로나에서 위드 코로나로 급격하게 선회하면서, 폭발적인 코로나 확산.

확진자 수는 통계 발표 중단으로 알수 없는 상황. 

테슬라뿐 아니라, BYD도 직원의 코로나 확진으로 12월에 일 생산량 2천 대~3천 대 감산. 이는 BYD 월 생산(23~25만 대)의 25% 비중.

- 관전 포인트: 중국 공장 물량 감소를 신공장(텍사스, 베를린)에서 상쇄할 수 있을지 여부.

12월 텍사스 공장 가동률은 주 2~3천 대, 베를린 공장은 주 3천 대 수준으로, 합산 월 생산량은 2만 대. 1월에 추가 가동률 향상을 감안할 때,  중국 공장 생산 감소 대수와 비슷한 수준.

2022년 4분기와 2023년 1분기 생산량은 43~45만 대로 유지될 전망.


■ 미국 중고차 가격 Peak대비 하락, 정상화 과정

- Edmunds: 테슬라 11월 중고차 평균 가격은 55,754달러로, 7월 Peak(67,297달러)대비 17% 하락. 산업평균은 4% 하락. 테슬라 중고차 재고는 50일로, 산업평균 38일 대비 많음.

- 테슬라 모델3와 모델Y 신차 가격 평균 61,500달러: 7월까지는 신차 가격 대비 중고차 가격이 더 높았던 비정상적인 상황. 중고차 가격 55,754달러는 신차 가격 대비 90% 수준으로 여전히 높음.

- 통상 3년뒤 중고차 가치는 신차의 45~ 50%: 가장 높은 업체가 토요타, 혼다, 기아, 스바루로 신차 가격 대비 55% 수준


■ 4680 배터리, 주 1천 대 물량 생산

- 12월 26일, 일주일 간 86.8만 개 셀 생산 발표: 이는 전기차 1천 대에 적용할 수 있는 규모라고 언급

- 텍사스 공장, 모델Y 생산 물량의 30~40% 수준: 텍사스 공장의 모델Y 생산량은 주당 2천 대~3천 대.
현재까지는 4680 배터리 장착 차량은 내부 직원에게 주로 배치. 4680 배터리 생산 물량이 증가하면서, 고객에 인도되는 차량에 장착 증가 예상. 
            
- 경기침체 우려로 배터리 공장 투자 지연: LG엔솔, SK온 등 배터리 업체의 미국공장 건설 지연. 경기침체 영향을 테슬라만 받는 것이 아님. 투자가 지연되면, 테슬라의 M/S 독점이 장기화될 수 있음.


■ Valuation

- 2023년 실적 하향 조정 가능성: 블룸버그 EPS 컨센서는 6달러이나, 야후 파이낸스, Fact Set은 5.5달러로 하락. 1월 초 판매 대수 발표(컨센서스 42만 대) 후 하향 조정 가능성 있음

- EPS 5달러로 하향조정 가정 시: 현 주가(109.1달러) 기준, P/E 21.8배. 2022년 EPS 컨센서스 3.8달러 대비 31% 성장.

S&P 500지수 2023년 P/E는 17.6배. BYD 2023년 블룸버그 컨센서스 기준 P/E는 24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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