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과 정보

유전자치료제관련주

by 아담스미스 2022. 4. 15.
728x90
반응형

약리작용

유전자는 부모로부터 자손에게 전달되는 모든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인체 세포를 만들기 위한 단백질의 생산을 지시합니다. 따라서 유전자의 이상은 비정상 단백질을 생산하게 되어 정상 단백질의 기능이 소실됨에 따라 질병으로 발전합니다.
 
유전자치료란 유전자 이상 및 유전질환을 교정하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가공한 치료 유전자를 환자에게 투여하여 세포 안으로 도입시킴으로써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료 기술이며, 여기에는 환자의 세포에 새로운 유전자를 집어넣거나(형질 도입), 잘못 작동하고 있는 유전자를 없애거나, 또는 돌연변이가 일어난 유전자를 정상 유전자로 대체하는 방법(유전자 대체)이 포함됩니다. 효과적인 유전자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병의 치료에 중요한 표적 유전자를 찾아내야 하고, 치료 유전자를 부작용 없이 세포 내로 잘 전달하는 벡터(운반체)를 개발하는 기술이 필수적이며, 치료 유전자를 세포 안에 도입하는 방법으로 직접투여법과 간접투여법이 있습니다. 직접투여법은 치료 유전자가 들어있는 유전자 전달체를 주사 등으로 환자의 체내에 직접 투여하는 방법이며, 간접투여법은 환자의 체내에서 림프구 및 암세포 등을 분리하여 치료 유전자를 넣은 뒤 다시 환자의 체내에 주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효능∙효과

유전자치료제는 암, 심혈관계 질환, 유전질환(안질환, 근육질환 등), 뇌신경계 질환, 감염질환(후천성 면역 결핍증 등), 관절기 질환 등 기존의 치료 방법으로 치료에 한계를 가진 난치병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 중이며,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 중인 유전자치료제는 유전질환인 척수성 근위축증(spinal muscular atrophy, SMA)*의 치료와 혈액암인 B세포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B-cell acute lymphoblastic leukemia, B-cell ALL) 및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diffuse large B-cell lymphoma, DLBCL)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국내제약바이오 업체들 유전자치료를 본격개발중에 있으며 글로벌임상이 한창 진행중에 있으며 해외기술까지 두마리 토끼를 잡기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R&D 지원금액을 대폭 증액하면서 향후 국내기업들이 개방에 성공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수백조원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이룩해 낼수 있을것으로 전망됩니다. 향후 미래 의학기술은 유전자 분석후 그에 가장 적절한 치료제를 투여함으로 인해서 질명퇴치를 시키는게 주목적이 될것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중국,미국,유럽등 다양한 국가들에서 치료제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유전자치료제 개발업체와 분석업체를 알아보겠습니다.

 

유전자치료제 관련주

진시스템

디엔에이링크

지노믹트리

진원생명과학

소마젠

셀레믹스

티움바이오

파나진

헬릭스미스

신테카바이오

젠큐릭스

마크로젠

고바이오랩

테라젠이텍스

아미코젠

지니언스

녹십자

CJ바이오사이언스(구 천랩)

제노포커스

지놈앤컴퍼니

제놀루션

클리노믹스

우정바이오

EDBC

코오롱생명과학

엔젠바이오

랩지노믹스

올리패스

바이오니아

엑세스바이오

바이젠셀

툴젠

에스디바이오

씨젠

 

 

728x90

'건강상식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근당  (6) 2022.04.17
의료기기관련주  (42) 2022.04.16
섬유질이 몸에 좋은 이유  (20) 2022.04.16
치매관련주  (10) 2022.04.15
고혈압조절하는데 좋은 방법과 식품  (28) 2022.04.15
건강기능식품관련주  (18) 2022.04.14
한미약품  (11) 2022.04.13
마이크로니들 영역 확대  (24) 2022.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