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get your site ready to show ads, copy and paste this HTML tag between the tags on each page of your site. Learn more about using HTML tag to connect the site. 주식시장주요이슈 id="tt-body-page"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정보및 재테크 정보

주식시장주요이슈

by 아담스미스 2022. 5. 19.
728x90
반응형

묵직한 한방에 국내 증시가 또 출렁이고 있습니다.

미국 유통업체 실적 부진 등의 영향으로 미국 증시가 급락하자 회복 움직임을 보이던 한국 증시도 유탄을 맞았는데, 세계 경제가 침체 국면에 접어드는 것인지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18일(현지시간) 미국 증시에서 다우 지수는 전날보다 1164.52포인트(3.57%) 내린 3만1490.07로 마감했는데, 2020년 이후 일일 최대 하락폭이며,S&P500 지수와 나스닥 지수도 모두 4%대 이상 하락마감했습니다.

하락의 중심에는 미국 유통업체 타겟 의 실적 쇼크가 있었는데, 시장 전망치를 크게 밑돈 실적이 나오자 타겟의 주가는 하루 만에 약 25% 폭락했는데,1987년 블랙먼데이 폭락 이후 최악의 하락입니다.

높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기업 이익을 해치고 소비자 행동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는 해석이 나오고있는데 , 이에 관련 종목군 중심으로 매물이 출회되자 증시가 하락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전날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 매파적 발언을 함에 따라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정책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점도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1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이 주최한 행사에서 인플레이션이 분명하고 믿을 만한 방식으로 낮아지고 있다는 것을 볼 필요가 있다"며 "이를 목격할 때까지 계속 밀어붙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기준금리를 더 강하게 인상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기업들의 비용 증가 이슈가 부각되며 미 증시가 급락한 점은 한국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예상돼 왔던 내용이지만 미국 옵션 만기일을 앞두고 변동성이 컸던 만큼 전반적인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는 19일 전일 대비 1.89% 하락한 2576.24로 출발해 오전 중 한 때 2%대까지 하락했다가 -1%대에서 등락을 거듭 중입니다.

지난 4월 미국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한데서 볼 수 있듯 인플레이션이 경제 전반에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기업 실적, 가계 구매력에 부정적 영향을 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연준의 정책으로 경기 침체가 유발될 가능성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 미국 등 주요국 증시의 일중 변동성, 일간 등락폭이 평소보다 크게 확대됨에 따라 마켓타이밍(주식 시장의 상승과 하락을 예측하여 높은 수익률을 얻으려는 투자 행위) 전략 자체가 어려워진 상황인데,시장 당일 분위기에 따른 빠른 매매 대응보다는 관망으로 대응하는 것이 적절할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음주 26일 한국은행 금통위도 0.5% 인상을 전격적으로 단행할것으로 전망되는데 가계부채증가 억제와 러시아발 전쟁으로 인한 국제유가 급등과 원자재및 곡물가격 급등으로 인한 국내 수입물가 상승으로 인해 국내 CPI가 연초이후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50%이상 급격히 상승하면서 선제적이고 강한 물가상승 억제 정책을 꺼낼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러시아 전쟁이 장기화 국면으로 치닫고 있으며 밀과 면화 등 주요 수출국가들이 수출 전면 제한조치에 나서면서 하반기로 갈수록 글로벌 식량부족사태와 제2의 팬데믹이 오게된다면 세계경제는 빠르면 4분기부터 빠른 침체국면으로 치닫게 될 개연성도 높아 보인다 할것입니다.

미.중간의 무역전쟁이 지속되고 있는데 조바이든 행정부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서 대중무역관세 를 인하를 하고 싶어하지만 그렇게되면 공화당등 강경보수파들의 공격으로 인해 안그래도 힘든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에 압도적으로 패배를 하게되면 향후 국정운영에 심각한 타격은 불가피하게 될것이며 차기 대선에서도 공화당에 백악관을 다시 빼앗길수 있게됩니다.

미국 경기도 수입물가 상승으로 인해 임금 상승효과 보다 미국내 소비자물가와 고용지표 수입원자재가격 급등으로 인해 향후 기업들 생산성 감소와 둔화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아보이며 이럴경우 리오프닝이후 일시적으로 회복세에 접어들었던 고용지표도 하반기에 악화될 우려감도 높아질것으로 전망되면서 미국증시는 단기적으로는 추가적으로 10%이상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당분간은 미국증시와 한국및 해외 증시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ETF로 하락을 헷징을 해두시고 리츠와 고배당주 위주로 접근이 유요해 보인다 할것입니다. 다음주도 역시 증시는 상승 보다는 하락세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개별적인 이슈있는 종목빼고는 접근 금지입니다.

외환시장에서 원화 약세 달러약세는 다음주 26일까지 단기적으로 지속될 전망이며 외국인들의 국내 주식과 채권매도 흐름도 당분간 지속될것으로 전망됩니다.

파생시장은 선물 매수 보다는 매도 콜매도 풋매수 전략이 주요해 보인다 하겠습니다. 베이시는 벡워데이션이 이번주 뿐만아니라 다음주도 지속되면서 프로그램 매도가 지속출회될 전망입니다. 수급 주체 실종 공백이 단기적으로는 이달말까지 지속될 전망입니다. 

국내증시 프로그램매수는 기대할게 못되며 6월 코스피200변경 종목도 선별적인 접근이 필요로 해보이는데 상대적으로 시장 점유율이 높은 종목으로 접근이 필요로 해보인다 할것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