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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정보및 재테크 정보

금일증시핵심이슈

by 아담스미스 2022.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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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용 한은 총재, "통화정책, 추세 바뀔때까지 물가 중심으로 운영"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0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열린 '한국은행 창립 제72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제공)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21일 "현재와 같이 물가오름세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국면에서는 가파른 물가상승 추세가 바뀔 때까지 물가 중심으로 통화정책을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앞으로의 통화정책은 물가, 경기, 금융안정, 외환시장 상황 등 향후 발표되는 경제지표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데이터 의존적으로 유연하게 수행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내외 물가상승압력이 장기화 될 가능성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적절히 제어하지 않을 경우 고물가 상황이 고착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것을 액면그대로 해석을 해보자면 인플레이션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니 추가적인 금리인상을 하는데 선제적인 조치는 7월 0.5bp 인상을 하겠다는 발언으로 해석되며 외환시장의 경우는 미국의 자언스텝과 고강도 긴축으로 원화약세가 지나치게 쏠리고 있는데 쏠림현상이 향후에도 지속되면 직접개입 하겠다는 발언으로 해석됩니다.

또한가지 정부의 부동산 정책규제완화와 신용대출규제 완화가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한국은행의 본연의 역활을 하겠다는 소리는 가계부채증가를 억제할 필요성을 강조한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렇게되면 하반기 남은 금통위에서 연말까지 기준금리를 지속인상할것으로 해석됩니다.

지금 한국경제가 상당히 변곡점 구간에 놓여진게 코로나이후 사망자는 증가한 반면에 출산율은 갈수록 둔화되고 산업생산성도 둔화되고 인구노령화로 인한 복지비 지출은 증가하고 있으며 가계대출증가로 인해 상당히 부채위험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여기서 강력한 통제를 하지 못한다면 과거 1991년도 잃어버린 30년이 시작된 일본과 똑같은 전철을 밟아갈수 있는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에 놓여져 있다라고 판단됩니다.

연말까지 대출금리는 최대 10%에 육박하게 될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 연방준비은행과 동조화 스탠스를 맞춰야 할것으로 판단됩니다. 가뜩이나 미국 채권금리 강세로 인해 외국인 자금 이탈이 커지고 확대되고 있는데 이걸 차단시키는 효과를 만들기 위한 조치는 고강도 긴축과 금리인상이 정답이 될것입니다.

부채가 있으신 분들은 철저히 관리를 하지 못한다면 큰 위기에 직면할 개연성이 아주 다분히 높아 보인다 할것입니다. 장기대출이라는 것도 사실 말장난인게 평생 은행의 노예가 되서 대출금 갚다가 늙어죽는 집때문에 인생을 그리 살고 싶으면 그리들 사시길 바랍니다. 

러시아 전쟁으로 인해 하반기 국내소비자 물가 상승률도 이미 사실상 6%에 근접한 상황인데 7월 미국과 사우디 정상회담에서 원유추가증산이 이루어질수 있겠는가와 분쟁국가의 곡물수출이 얼마만큼 수출이 이루어질지도 관건입니다. 이에따라 인플레이션이 둔화될수 있을지도 관건입니다.

 

중국 경제 수도로 불리며 전기차 등 주요 산업 거점인 상하이는 20일 '상하이시 수소산업 발전 중장기 계획(2022~2035년)'을 발표했다. 올해부터 오는 2035년까지의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중점 과제와 주요 조치들을 담은 문건이다.

상하이시(上海)는 이번 '계획'에서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70여 개 건설 ▲국제적 영향력을 갖춘 유니콘 기업 5~10개 육성 ▲세계 선진 수준의 혁신 연구개발(R&D) 플랫폼 3~5개 건설 ▲배터리차 보유량 1만 대 돌파 ▲교통 분야의 이산화 탄소 배출량 연간 5만~10만t 감축 등과 함께 수소산업 생산규모를 1000억 위안(약 19조 3200억 원) 이상으로 끌어올릴 것임을 목표로 제시했다.

상하이시는 이와 함께 2035년까지 글로벌 수소산업 발전을 견인할 R&D센터, 핵심 장비·부품의 제조 및 검수 센터 등을 건설할 것이라며 글로벌 수소 산업의 리더가 될 것임을 공언했다.

중국 제조업 허브 선전은 앞서 지난해 12월 '선전시 수소산업 발전 계획(2021-2025년)'을 발표했다. 2025년까지 상당히 완비된 수소 산업 발전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수소산업 규모를 500억 위안까지 끌어올린 뒤 2035년에는 관련 산업 규모를 2000억 위안에 달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산둥 역시 2025년까지 1000억 위안 대 산업 규모 형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중국 관영 매체인 신화통신에 따르면 현재까지 중국 20여 개 성(省)·시(市)에서 200여 건에 달하는 수소 발전 문건을 발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창장(長江)증권은 통계 자료를 인용, 베이징(北京) 허베이(河北) 광둥(廣東) 허난(河南) 장쑤(江蘇) 산둥(山東) 상하이 네이멍구(內蒙古) 등 13개 성이 연료전지 보급 계획을 밝힌 가운데 이들 지방정부가 2025년까지 보급하기로 한 연료전지 차량만 10만 1000대 이상이고 수소충전소 또한 1100개 이상 늘어나면서 수소산업 생산규모가 1조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했다.

 

[속보] 누리호, 산화제 등 추진제 충전 결정…“발사 절차 진행”

 

에너지 업계에 따르면 새만금솔라파워는 최근 '새만금 수상 태양광 1단계 345kV 송·변전설비 건설공사'의 사업자로 한화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새만금솔라파워는 사업 추진을 위해 한국수력원자력과 현대글로벌이 합작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이다.

이 사업은 새만금 수상 태양광에서 생산된 전기를 육지 등으로 보내는 송·변전 설비 건설 공사다. 최근 새만금솔라파워는 앞선 입찰에서 2위를 차지했던 한화컨소시엄을 최종 사업자로 선정했다.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2018년 10월 전북 군산시에서 열린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 참석했을 만큼 관심을 보였던 사업이다. 하지만 사업 시작 후 3년 동안 공전을 거듭했다. 당초 올해 4월 시운전이 목표였는데, 윤석열 정부에서 첫 삽을 뜨게 된 것이다.

1단계 사업이 9월 공사에 들어가면 2, 3단계 사업도 순차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는 단계적으로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확대해 2026년까지 수상태양광 0.9GW(1기가와트는 1000메가와트), 서남권·군산 해상풍력 2.7GW 발전설비 추가 설치를 계획했다. 이어 2030년까지는 서남권 해상풍력 1.2GW와 농림축산식품부 주도의 태양광 0.3GW 발전시설을 완비하기로 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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