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핵심 리튬…공급난에 사상 최고 폭등
주산지 남미, 리튬 보호주의 정책 펼쳐
WSJ는 칠레와 볼리비아, 아르헨티나가 포함된 이른바 ‘리튬 삼각지대’에서 비슷한 마찰이 계속 빚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리튬 삼각지대에는 세계 리튬 매장량의 절반 이상인 55%가량이 묻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칠레는 호주에 이어 세계 리튬 생산량 2위, 매장량 1위 국가다. 아르헨티나도 생산량 기준 4위다.
리튬가격의 고공행진으로 폐배터리 리싸이클링 산업이 향후 부각되면서 관련회사들 매출액 또한 폭발적으로 급성할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자동차가 부상하면서 노후된 폐배터리의 재활용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신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전기차에 주로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500회 정도 충전하면 성능이 급격히 떨어진다.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가 300~400㎞ 임을 감안할 때 15만~20만㎞ 주행 후에는 배터리를 교체하게 된다.
이처럼 버려지는 폐배터리는 심각한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다. 실제로 국립환경과학원은 친환경차 폐배터리를 산화코발트, 리튬, 망간, 니켈 등을 1% 이상 함유한 유독 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친환경을 위해 개발한 전기차에서 나오는 배터리가 오히려 환경을 오염시키는 역설적인 상황을 야기하는 셈이다.
하지만 폐배터리도 회수처리를 거치면 재활용이나 재사용이 가능하다. 폐배터리 중 잔존 가치가 70~80% 이상인 것은 에너지저장장치(ESS)용으로 재사용할 수 있다. 재사용이 어려울 만큼 성능이 떨어진 폐배터리의 경우 분해해 리튬, 코발트, 니켈, 망간 등의 희귀금속을 추출해 재활용하면 된다.
최근 자동차 배터리 제조업체와 완성차 업체들도 배터리 리싸이클링 공장에 신규 투자를 대규모로 확대하고 있다.
시장규모는 2035년까지 30억 달러를 돌파할것으로 전망된다.
1. 폐2차전지의 재활용 체계
· Re-use : ESS(Energy Storage System) 또는 태양광전지로 재사용
· Re-cycling : 폐 2차전지 내 유가금속을 회수하여 원료화, 재활용
2. Re-cycling 주요 회수 물질
· 구리, 니켈, 코발트
3. Re-cycling 기술
1) 전처리
① 팩 해체 : Cable, Al Case 분리
② 셀 해체 : 단자, 외부파우치 및 양·음극 분리
③ 파쇄 : 파쇄 전 방전 필수, Mill 이용
④ 분급 : 자력선별, 비중선별, 색선별, 체선별 등
⑤ 분말 : Black Powder 형태 → 전기차 폐배터리 스크랩 이라 하면 보통 이 형태임
2) 금속회수
2.1) 습식제련 공정
① 침출 : 산 또는 염기를 사용하여 분쇄 금속을 용액으로 침출, 주로 황산 사용
② 유가금속 회수 : 용매추출, 침전(공침) 등
③ 소재화
case 1. 일본 도시바 : 폐리튬이차전지 해체-농축(코발트)-황산침출-침전(수산화코발트)
침출여액에서 리튬 정제-침전(탄산리튬)
case 2. 한국 성일하이텍 : 침출-용매추출, 코발트&니켈 추출
2.2) 건식제련 공정
① 고온제련 : 열분해(Pyrolysis), 용해(Smelting), 증류 등
리튬, 종이 및 플라스틱과 같은 유기 화합물 등은 고온제련 공정만으로 회수되지 못함
② 유가금속 회수 :
③ 소재화
case 1. 미국 Toxco : 액체아르곤에서 폐배터리 -195℃까지 냉각시켜 파쇄
case 2. 벨기에 Umicore : 초고온공법(UHT)사용, 플라즈마 분위기로 3,000℃ 이상 가열
case 3. 일본 DOWA : 열처리를 이용한 철, 알루미늄, 구리, 코발트-니켈합금 등 추출
2.3) 습식-건식 혼합공정
case 1. 한국 두산중공업 : 열처리-산침출(황산 등)-결정화 하여 탄산리튬 추출('20)
폐배터리 관련회사
성일하이텍
새빗캠
유일에너테크
코스모화학
LG에너지솔루션
POSCO홀딩스
OCI
이지트로닉스
영화테크
NPC
파워로직스
현대글로비스
두산에너빌리티
에이프로
인선이엔티
에코프로
하나기술
신성델타테크
나라엠엔디
일정실업
탄산리튬관련주
미래나노텍
웰크론한텍
포스코엠텍
유일에너테크
이브이첨단소재
크리스탈신소재
대보마그네틱
포스코케미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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