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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정보및 재테크 정보

투자정보

by 아담스미스 2022.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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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투자증권
IT장비(반도체/통신) 
고영민, 최도연, 신현재]

"작년 10월 전력반도체 인뎁스 자료 약 1년 후, 산업 성장 방향성 점검 및 Value-Chain 총정리 자료를 작성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주요 적용처별 실제 확인되는 동향은 당초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긍정적이라고 판단됩니다. 
현재 관련 Value-Chain 태동기인만큼, 주요 Chain별 구조적 변화 포인트 및 향후 주목해야할 국내외 주요 업체에 대한 분류ㆍ정리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현재 사내 업무로 인해 베트남 출장 중(~11/4)에 있습니다. 금번 자료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한국 귀국 후 세미나로 찾아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세미나 일정 등은 저희 법인부로 연락주시면 미리 일정 조율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전력반도체
- 1년간의 발자취, Value-Chain 총정리

▶️ 결론 & 핵심 내용
- 지난 1년간의 동향, 전기차ㆍ가전ㆍ산업용 등 주요 적용처별 차세대 전력반도체 채택 확대
→ 글로벌 전기차 채택 모델 기준, 침투율 18년 38% > 22년 70%로 확대 흐름 뚜렷
→ 전기차향 SiC 시장규모: 25년 19조원 추정
(직전 자료 17조원 대비 상향) 

- 전방에서 체감하는 수요 동향 긍정적
→ Wolfspeed Investor Day 2022, 재규어(완성차 업체)와 24년 전기차향 SiC 공급 목적 파트너쉽 체결 발표
→ 여타 적용처별 수요 역시 증가 중

- SiCㆍGaN Value-Chain 주요 변화 포인트
→ 웨이퍼를 중심으로 구조적 변화 발생
→ 특히 이전대비 Epi 전문 하우스의 성장이 도드라질 것으로 전망

- 관심종목: KEC(신규) & RF머트리얼즈(TP 상향) 제시

▶️ 목차
Ⅰ. Key Charts
Ⅱ. 전력반도체 시장 동향 및 전망
Ⅲ. 전력반도체 Value-Chain A to Z
Ⅳ. Value-Chain별 세부 동향 - ① 웨이퍼
Ⅴ. Value-Chain별 세부 동향 - ② 칩
Ⅵ. 국내 전력반도체 산업 구조 분석
Ⅶ. 투자전략
Ⅷ. Appendix - 전력반도체 기초


▶️ URL: http://bbs2.shinhaninvest.com/board/message/file.pdf.do?attachmentId=309402

 

[메리츠증권 자동차 김준성]
 
안녕하세요 메리츠증권 김준성입니다. 자동차 산업 2023년 연간전망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 2023년, 기술 진화의 변곡점
 
- 자동차 산업 비즈니스 모델의 중심, 제조에서 서비스로 이전 중

- 데이터 디바이스로서의 이동 수단이 만들어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가치 부상

- 1900년 이후 지속 감소하기만 했던 자동차 브랜드 수,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부상 속 120년 만에 급격히 확장

- 내연기관 차량의 제조 손익 파이는 감소 중, 반면 전기 에너지 공급 시스템이 뒷받침하는 데이터 디바이스의 서비스 손익 크기는 성장 가속

- 2019년 HW 3.0 도입을 통해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문을 연 Tesla

- 2023년 HW 4.0 도입과 이를 통한 자율행동 인공지능의 발전 예고

- 자동차 산업 주력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 속도, 선도 업체의 기술 진전과 함께 더욱 빨라질 전망

- IT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업체들의 업종 내 진입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기존 업체들의 올바른 기술적 방향 설정 시급
 
 
▶️ 2023년, 영업지표 정상화의 변곡점
 
-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업종 전반의 생산 감소와 각국 정부의 저금리 · 확대재정 정책 기조 유지 속 경기소비재 수요 폭발로, 지난 2년 자동차 산업은 극단적으로 낮은 재고 · 인센티브 영업 환경을 영위

- 반도체 공급 정상화와 경기 수요 둔화가 시작되며, 2022년 9월 산업 평균 재고 1년 6개월 만에 유의미한 상승 전환 기록

- 2023년 자동차 업종 재고 · 인센티브는 수요와 공급의 균형 찾기 과정 속 상승 기조를 이어갈 것

- 아직 양호한 영업 환경을 영위하고 있는 현대 · 기아, 산업 재고 · 인센티브의 상승 방향성에서 두드러진 차별화 어려울 것

- 현지 자산에 대한 강제 몰수가 이루어지고 있는 러시아, 자본잠식이 반복되기 시작한 중국에서의 손익 악화도 우려

- 향후 실적 눈높이에 대한 하향 조정 가시성이 높아진 가운데, 밸류에이션 관점에서도 전환점을 맞이하기에는 어려운 모습

- 기존 자동차 업체의 밸류에이션 확장을 위해서는 내연기관 시장 점유율보다 높은 BEV 시장 점유율 확보가 필요

- 중국에서의 브랜드 가치 훼손, 미국에서의 IRA 법안 도입 영향으로 단기 판매 점유율 상승 어려움이 있을 전망이며,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한 새로운 플랫폼과 아키텍처의 BEV 출시 및 대량 양산 시점 모두 2025년 이후
 
 
▶️ 관심종목
 
현대차 (005380) Buy, 210,000원
기아 (000270) Buy, 90,000원
 
보고서 링크(요약본) : https://bit.ly/3frg0vO

[흥국 석유화학 장현구] 11/2 (수)

한화솔루션(009830) [매수 / TP 75,000원] 태양광의 구조적 성장 돌입 

■ 3Q22 Review: 매출액 +30%, 영업이익 +95% YoY
'22년 3분기(7~9월) 매출액 3조 3,657억원(+30.4% YoY, -0.7% QoQ), 영업이익 3,484억원(+95.3% YoY, 25.4% QoQ, OPM 10.4%)을 기록
화학 제품 스프레드 악화되었으나, 태양광 모듈 판가가 큰 폭으로 상승해 매출액 및 수익성 크게 개선되었음

■ 결실을 맺기 시작한 태양광
케미칼: 영업이익 1,197억원(-47.5% QoQ, OPM 8.1%)을 기록. 
4분기는 중국의 확진자 증가세 및 제로 코로나 기조 유지에 수요 부진 지속으로 가성소다 외 제품들의 스프레드 반등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태양광: 영업이익 1,972억원(+460% QoQ, OPM 14.8%)을 기록 
모듈 출하량이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음에도 고부가의 주택용, 상업용 모듈 판매 확대하여 판가 크게 상승한 것이 호실적을 견인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 75,000원
태양광 사업부의 이익 개선폭 확대로 실적 추정치를 추가 상향하며 목표주가 상향
폴리실리콘 대규모 증설에 따른 가격 하락에 모듈 가격 하락 우려가 존재하나, 동사의 미국, 유럽향 판매 비중 확대 전략에 판가 및 수익성은 견조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내년 하반기 미국에 증설될 모듈 1.4GW를 시작으로 수직계열화 설비 구축하여 IRA에 수혜도 적시에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

참조: https://bit.ly/3sNJFSP

송원산업(네옴시티)
- 원재료 가격 하락에 따른 안정적인 실적 시현. 2022~23년 원재료 (페놀) 공급과잉 예상. 반면 산화방지제 제한적인 증설로 인해 ASP 제한적인 하락
- 전자재료 사업의 고성장 예상. 반도체용 EMC 및 포토레지스트 모노머 판매량 확대 중. 2024년까지 동사업부 매출액 400억원 이상 가능할 듯. 일본 전자재료 화학기업, 순수 NCC대비 50~80% 밸류에이션 할증 적용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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