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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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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담스미스 2023.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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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투증권 조철희] 2차전지: 수주의 계절

● 국내 2차전지 3사 북미 수주 소식 알려와

- SK온은 현대차그룹(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기아)과 북미(조지아주) JV 설립을 발표. 투자 기간은 2023~2027년. 2025년 하반기부터 생산 시작할 것으로 예상. 연산 35GWh 규모. SK온은 1.62조원(지분 50%)을 출자(현대차그룹도 같은 비율)할 예정이고, 이후 합작 법인이 3.25조원을 차입으로 조달해 총 6.5조원이 투자될 것
- 삼성SDI는 수시공시를 통해 GM과 합작법인 설립 추진에 합의했다고 발표. 양사는 30억달러 이상을 투자하여 2026년 양산을 목표로 연산 30GWh 이상 규모의 2차전지 생산 예정. 공장 부지는 미정임. 소형전지 및 중대형전지를 생산할 것으로 전망
- LG에너지솔루션도 대형 수주건들 체결 임박. 언론보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25~35GWh 추정), 도요타(20GWh 추정) 등과 북미 JV 설립을 추진 중

● 올해 수주모멘텀은 연중 지속될 것

- IRA 세부안이 발표되면서 OEM들과 JV 설립 소식이 빠르게 체결.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많이 사라지면서 논의 중이었던 deal들이 마무리 되고 있음 
- 신규공장 설립에는 막대한 자금과 R&D인력이 투입되기 때문에 2차전지 3사의 증설(투자) 여력에는 한계가 있음. 금번 계약 체결로 국내 3사는 2026년 신규 가동 프로젝트 수주 곳간을 상당부분 채워가고 있음. 자동차OEM 입장에서는 경쟁사대비 2차전지 발주가 늦어지면 IRA 혜택을 받는 2차전지 조달 시점이 당초 예상대비 크게 지연될 수 있음. 발주에 서둘러야 하는 상황
- 2차전지 회사들에 대해 긍정적인 view 유지. 올해 연중 수주모멘텀 지속될 것. AMPC 효과까지 고려하면 LG에너지솔루션(TP: 850,000)이 top pick. 북미에 가장 먼저 진출했고 가장 대규모로 2차전지 생산시설 건설 계획 중
- 수주 확정된 프로젝트 기준으로 2026년 연말 기준 미국 내 생산능력은 LG에너지솔루션 217GWh(현대차그룹, 도요타 포함 시 50GWh 이상 추가될 것), SK온 186GWh(현대차그룹 35GWh 포함), 삼성SDI 53GWh(GM 30GWh 포함)

리포트: https://bit.ly/3Hf0pd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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