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8일 매크로 데일리
세줄요약
(1) 워렌 버핏이 올해 사업 수익은 감소하고 투자 수익은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 미 4월 고용지표가 예상을 살짝 웃돌았고 금리는 상승 달러는 하락했습니다.
(3) 애플이 1분기 아이폰 호조에 힘입어 5% 올랐습니다. 전고대비 -4.6%입니다.
미 10-2년 장단기 금리차 -0.477%p (+0.053%p)
한국 고객예탁금, 51.1조원 -3.0조원
K200 야간선물 등락률, -0.25% (오전 5시 기준)
1개월 NDF 환율 1,315.71원 (-6.89원)
[하나증권 화장품 박은정]
네오팜(092730.KQ/Not Rated):
견고한 실적에 너무나 낮은 기업가치
■ 고른 성장(6%) + 높은 수익성(30%)
네오팜의 1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236억원(YoY+6%), 영업이익 70억원(YoY+11%), 영업이익률 30%(+1.5%p yoy) 달성했다. 낮은 기저에 대다수 브랜드 매출 흐름이 나아지며 고른 성장 시현했다. 매출 성장에 저마진 채널 비중 축소되며 수익성 또한 개선되었다. 지배주주순익이 68억원으로 전년동기비 38% 증가되었는데, 현금성 자산 1.5천억원 보유함에 따라 영업 외 이자수익이 증가된데 기인한다.
브랜드별 전년동기비 성장률은 제로이드 +1%, 아토팜 +2%, 리얼베리어 +12%, 더마비 +25% 기록했다. ①제로이드는 2월부터 제로이드MD 제품이 성장 전환되며 소폭 성장했다. ②아토팜은 외부 온라인 매출(비중 40%)이 15% 성장했으나, 면세/중국 수출이 각각 40%, 3% 수준 역성장하며 소폭 성장에 그쳤다. ③리얼베리어는 H&B 채널 매출이 감소했으나, 온라인과 수출이 각각 14%, 110%(일본 큐텐에서 호조) 성장하며 두 자릿수 성장 기록했다. ④더마비는 H&B와 온라인이 각각 20%, 40% 성장하며 전년동기비 25% 성장 달성했다.
■ 제로이드 실손 보험 청구 이슈 해소
브랜드 제로이드는 네오팜 매출의 30% 수준 차지한다. 그 중 MD(Medical Device)제품은 제로이드 매출의 약 70% 추정되는데 가장 고마진 제품이다. MD제품은 피부의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점착성 투명창상피복재로 주로 아토피가 심한 아이를 위한 보습 크림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의료적 기능성으로 의료기기로 등록되어 있어 처방을 통해 구매 가능하고, 실손 보험 청구가 가능했다. 지난해 이를 악용하여 의료기기 판매업 등록 없이 리셀링 했던 소비자들이 문제시 되었으며, 추가적으로 실손 보험 청구 기준이 변경(기존: 수량 제한 X → 현재: 내원 1회당 1개만 청구 가능)되는 일이 발생했다. 이에 지난해 처음 제로이드 매출은 13% 감소했으며, 네오팜은 증량을 통해 수량 감소를 가격 상승으로 상쇄했다. 이슈 이후 금번 1분기 처음 성장 전환, 2분기도 두 자릿수 성장하며 영향에서 해소된 것으로 보인다.
■ 견고한 실적에 너무나 낮은 기업가치
네오팜의 2023년 실적은 연결 매출 935억원(YoY+10%), 영업이익 250억원(YoY+16%), 지배주주순이익 238억원(YoY+40%) 전망한다. 브랜드별로 제로이드 +8%, 아토팜 +6%, 리얼베리어 +13%, 더마비 +9% 성장 가정했다. 2분기 또한 연간 목표치 수준과 유사하게 순항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네오팜의 현재 주가는 12M Fwd P/E 6X 수준(시가총액 1.4천억원)으로 동종기업과 비교 시 상당히 저평가 중이다. 또한 1.5천억원의 현금성 자산도 보유했다. 과거 미진한 해외 성과가 낮은 기업가치의 이유였다면, 올해는 아토팜의 미국 아마존 집중, 리얼베리어의 중국 6.18/11.11 행사 참여 등을 통한 성장을 통해 해소해가고자 한다.
전문: https://bit.ly/41cgCq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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