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융합기술과 관련정보

플렉서블디스플레이관련주

by 아담스미스 2022. 4. 15.
728x90
반응형

디스플레이가 소비자들의 욕구변화와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종류, 기술발전 단계에 따라 각기 다른 세대구분이 이뤄지고 있는데, 좀더 단순화 시켜 큰 시각으로 디스플레이 세대를 구분하자면 1세대는 CRT(브라운관), 2세대는 평판 디스플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업계에선 이들을 이을 제 3세대 디스플레이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꼽고 있습니다.

플렉서블(Flexible) 디스플레이는 두루마리 형태로 말 수 있고(Rollable), 종이처럼 구부릴 수 있으며(Curved, Bendable), 외곽 디자인이 자유롭고, 기판이 얇고 가벼워 깨지지 않는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데 있어 업계는 크게 4단계의 진화과정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플렉서블도 단계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플렉서블의 4단계 진화=일본 동해대학이 내 놓은 `표시 매체의 Flexible화 Paper Like화의 기술 동향` 논문에 따르면 1단계는 떨어뜨려도 부서지지 않는 경박(輕薄)성으로 마음대로 다룰 수 있어 전자책이나 전자신문 등으로 제품화될 수 있습니다. 이어 2단계에 이르면 곡면형성이 가능해지며, 이 경우 디스플레이의 응용영역이 크게 확대됩니다. 3단계는 굽혀도 원래 형상으로 되돌아 오는 탄력성을 가집니다. 탄력성이 높으면 두루마리형태로 말 수 있고 전자 옷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4단계는 종이와 가까운 궁극의 이상적 단계로 종이처럼 접을 수도 있습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이처럼 가볍고 얇고 깨지지 않는다는 장점 때문에 휴대폰, PDA, MP3 플레이어 등에 우선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어, 향후 대면적화 기술이 확보되면 기존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노트북, 모니터, TV 등의 모든 분야에 대체 적용이 가능해 IT산업 전반에 걸쳐 크게 확산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기존의 유리기판 기반의 디스플레이로는 적용이 제한적이거나 불가능했던 새로운 영역의 창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디스플레이 업계가 플렉서블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신규시장 수요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밴더블-폴더블-롤러블-스트레처블로 구분이되고 있습니다.

지금 쉽게 접할수 있는 폰이 폴더블폰입니다. 빠르면 올연말쯤이나 내년초에는 롤러블 폰이 출시될것으로 전망됩니다.

스테리처블은 LG디스플레이가 국채과제로 선정되서 산학협동으로 개발중에 있는데 구블리고 접는것에서 벗어나서 자유롭게 다용도로 활용이 가능하게됩니다. 다양한 산업에 접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종이처럼 구겨도 깨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TV도 가방속에 넣어서 가지고 다니는 시대가 도래될 것입니다.

지금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가 글로벌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매섭게 추격중에 있습니다. 다만 중국폰에 들어가는 주요핵심 부품들은 대부분이 국내 삼성전자에서 공급중에 있습니다. 

이시간에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관련주를 알아볼텐데 핵심장부터 부품과 소재분야까지 총망라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향후 삼성전자,중국로컬업체들 뿐만 아니라 구글과 애플,MS,소니까지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질것입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관련주

디이엔티

루멘스

파인텍

브이원텍

인터플렉스

신도기연

아이컴포넌트

유티아이

SK이노베이션

DMS

SKC

에스에프에이

코세스

AP시스템

삼성전자

비아트론 

경인양행

PI첨단소재

LG디스플레이

덕산네오룩스

코오롱인더

주성엔지니어링

HB솔루션 

728x90

'IT 융합기술과 관련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자컴퓨터관련주  (25) 2022.04.18
폴더블폰관련주  (15) 2022.04.18
사물인터넷관련주  (12) 2022.04.18
삼성디스플레이관련주  (40) 2022.04.15
자화전자-LG이노텍  (17) 2022.04.15
카메라모듈/부품관련주  (13) 2022.04.14
부품업계신사업으로 숨통 튼다  (7) 2022.04.14
자화전자  (9) 2022.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