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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by 아담스미스 2023.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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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투자증권 2차 전지 이용욱]

★양극재 8월 수출액 코멘트
- 자료링크 : https://zrr.kr/9fUY

▶️ 3분기 양극재 업체들 실적은 컨센서스 하회 예상

- 23년 8월 국내 양극재 수출액과 수출량은 각각 11.5억 달러(MoM +1.6%)와 2.7만 톤(MoM +1.6%) 기록. 이에 따른 양극재 수출 가격은 42.4달러/kg로 7월과 유사. 한편, 양극재 가격은 9월 잠정치(1~10일) 기준 MoM +2.1% 상승하며 6개월 만에 반등. 수산화리튬 및 전구체의 수입가격이 지속 하락(그림 2 참고)하고 있기 때문에 9월 양극재 수출 가격 반등을 양극재 가격이 바닥을 다진 것으로 판단하기에는 이름. 1) 4~6월에 걸친 탄산리튬 가격의 단기 반등 영향인지, 2) 믹스 개선 효과인지는 향후 추이를 관찰할 필요. 탄산리튬 가격도 5월 이후 재차 16.7만 위안/톤까지 하락하고 있어 양극재 가격은 1Q24까지도 하락할 수 있음을 염두

- 7~8월 누적 양극재 수출액은 22.9억 달러(약 3.0조 원)로 9월에도 평균 성장률이 유지된다면, 3Q23 양극재 수출액은 34.3억 달러(약 4.5조 원) 수준. 양극재 업체들(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케미컬, 코스모 신소재, LG화학, 유미코아 (모두 국내 공장 기준))의 3 Q23 합산 매출액 컨센서스는 5.4조 원 수준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3분기 양극재 업체들의 매출액은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

- 긍정적인 부분은 양극재 출하량이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며, 현재 추세가 이어지면 3Q23 양극재 출하량은 QoQ 13% 상승하여 역대 분기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 지역별로 보면 에코프로비엠/포스코퓨처엠이 위치한 청주/포항 지역 상승 폭이 가파름. 각각 삼성 SDI/얼티엄셀즈향 출하량이 견조하게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 반면, 엘앤에프가 위치한 대구 지역 수출량은 회복세가 더딘데, 3 Q23 테슬라의 라인 업그레이드 영향을 받는 모습

-2차 전지 업종 주가는 양극재를 필두로 7월 26일 이후 조정기. 전방 전기차 수요 둔화와 이에 따른 실적 부진, 급등한 밸류에이션 부담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 한편, 향후 전기차 수요 및 주요 JV 캐파를 감안하면 4분기부터 수십조 원 단위의 대규모 양극재 수주를 기대해 볼 수 있고, 이에 따른 업황 반등도 가능하다 판단. 그러나, 최근 CATL의 셴닝 배터리 등 LFP와 NCM 배터리 간 성능 격차가 줄어들고 있어 국내 업체들도 중장기 M/S 확보를 위해서는 하이니켈 양극재뿐 아니라 NMX/LLO/LMFP 등 다변화된 포트폴리오 개발이 필요한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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