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주요이슈및 해외증시 투자정보

주식시장주요이슈점검

by 아담스미스 2022. 5. 11.
728x90
반응형

국제유가, CPI피크아웃 예상 나오면서 국채 수익률 이틀간 큰 폭 하락하고 장 색깔이 변하는 조짐이 보입니다.

사우디의 아시아 공급 원유가격을 5$인하 조치를 단행하면서 국제유가가 100$이하로 하락하였습니다. 최근 고공행진을 지속하던 여러 원자재와 곡물가격들도 하락세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드렸지만 푸틴이 전선확대를 노리고 있는 가운데 분쟁국이 루한스크지역 러시아 가스공급라인을 차단시키면서 향후 이부분이 유럽의 천연가스 공급에 미칠파장이 예의주시 되고 있는 가운데 올가을 유럽은 천연가스와 석탄 대란이 발생할것으로 전망됩니다. 아무리 서둘러도 2024년에 가서야 LNG터미널이 완공될수가 있게되는데 추가적인 LNG선 확보와 미국의 셰일가스와 카타르 천연가스공급이 대폭적으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2016년 트럼프 행정부 출범부터 이어져 오던 미국의 대중 무역보복 폭탄관세로 인해 대중 무역수지 적자가 1000억$을 돌파하였으며 미국의 핵심 생필품 가격이 하이퍼인플레이션상황에 놓여지면서 임금상승효과가 오히려 반감되면서 미국 가계에 엄청난 부담으로 작용되고 있습니다. 국제유가와 곡물가격 상승과 대중 폭탄관세로 인해 분유 한통에 한국돈 16만원에도 구입조차 하기 어려운 실정에 놓여져 있습니다.

또한 신발,의류,IT기기 즉 중국에서 조립생산 하는 제품들 가격이 무역관세와 물류공급망 문제로 가격이 치솟으면서 미국 내부적으로도 대중 관세 인하를 해야하는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으며 조바이든 행정부도 전일 대국민 연설을 한 가운데 대중관세 인하를 시사했습니다. 안할수가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미국의 4월 CPI가 발표가 예정된 가운데 8.1%로 발표가 된다면 피크아웃으로 오히려 증시는 반대급부적으로 상승 흐름을 나타낼수 있을 전망입니다. 전망치대로 발표가 된다면 미국 10년물 국채수익률이 금일도 큰폭으로 하락할 개연성이 높아 보입니다.

상대적으로 인플레이션 완화효과로 해석될수 있으며 7월달까지 0.5% 인상을 두어차례 더하고 8월이후 부터는 0.2%인상을 하되 금리인상을 한차례정도는 쉬어가는 그런 연준의 스탠스도 나올수가 있을 전망인데 다만 하반기 국제유가와 곡물가격이 변수로 작용될수는 있다 전망됩니다.

12일 옵션만기를 앞두고 외국인들의 매도세는 지속될 전망이며 특히 외국인들 선물 하방 포지션과 옵션의 경우 지수환산기준 340 매수량이 최근 흐름에서 증가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의 선물매도 강하게 나타나면 프로그램매도를 유발시키는 효과를 나타내면서 지수가 반등 보다는 추가하락 가능성도 염두해 두는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만 외국인들의 현물시장의 경우 코스피200 종목 변경과 MSCI 종목변경을 앞두고 종목교체가 상대적으로 빠르게 이루어질것으로 전망됩니다.

새로운 돌연변이 확진자가 전일 기준 6명이 추가로 확진되면서 또다시 지역사회 전파가능성이 높게 고조되고 있습니다. 리오프닝 관련주들간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윤석열정부의 추경예산 편성으로 인해 한국 국채가격이 변동성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적자 국채발행도 불가피할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달 한국은행 금통위 금리인상폭이 화두인데 과연 어느정도를 인상하겠는가 만약 0.25%인상을 단행하면 7월에는 미국과 금리역산현상이 발생하면서 외국인자금 이탈을 가속화 시킬전망입니다. 윤석열정부의 부동산규제완화 조치와 대출완화 조치및 가계대출 2000조가 바로 코앞인 상황에서 한국은행이 어떤 통화정책을 결정할지가 관건인데 우선 한국은행은 미국 연준과 스탠스를 맞출것으로 전망됩니다. 5월 0.25% 6월 0.25%인상을 단행할것이 가장 유력시 되보입니다. 현재 한국의 기준금리는 1.5%인데 이렇게되면 미국이 0.5%를 2차례 인상한다고 해도 금리역전현상은 오래 지속되지 않을것입니다.

앞으로 한미정상회의를 앞두고 통화스왑 애기가 자주 거론될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까지는 국내 외환보유액은 충분하지만 국제적인 정세 불안정속에 언제든지 대폭 감소할 여지도 있기때문에 추가적인 한미 통와 스왑거래 추진을 할것으로 전망됩니다.

외환시장도 금일 미국의 경제지표 흐름에 따라 연일 원화약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지표가 시장 전망치 대로 발표된다고 하면 내일 환율은 최대 15원 이상 급락할 가능성도 충분하게 있어 보입니다. 

앞으로 뉴스로 자주 거론될것인데 사드 추가 배치나 쿼드플러스 가입으로 인해 대중 무역보복 조치가 단행되면 주식시장에 아주 엄청난 험로가 예고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외세의존 적이 보다는 자주적이고 중립적인 외교가 필요해 보이는데 자칫 한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치는 정책이 나오면 금융시장에 초강력 쓰나미가 불어닥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위기를 조장함 아니라 그게 현실입니다. 이미 과거 사드배치 이후 중국의 무역보복 조치로 얼마나 큰 피해를 봤습니까......우리는 아픈 기억을 다시 떠올려야 할것입니다.

 

728x90

'글로벌 주요이슈및 해외증시 투자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하이 생산·물류 재개  (16) 2022.05.12
글로벌주요이슈점검  (11) 2022.05.12
조바이든대중관세완화언급  (13) 2022.05.12
일진홀딩스  (12) 2022.05.12
쿼드플러스와사드  (24) 2022.05.10
면화관련주  (21) 2022.05.10
외환시장내일이변곡점  (20) 2022.05.10
미국경제리세션  (13) 2022.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