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get your site ready to show ads, copy and paste this HTML tag between the tags on each page of your site. Learn more about using HTML tag to connect the site. 폐건강에좋은식품 id="tt-body-page"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과 정보

폐건강에좋은식품

by 아담스미스 2022. 6. 19.
728x90
반응형

호흡을 담당하는 기관인 폐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가장 시달리는 장기 중 하나입니다.특히  미세먼지, 담배연기, 배기가스, 요리할 때 나오는 연기 등…. 각종 공해 물질로 인해 폐 안쪽에 있는 허파꽈리부터 심각한 손상을 입게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매년 420여만 명이 대기오염으로 사망하는데, 폐가 오염원에 노출되면 가슴이 답답하고 막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폐 속의 점액이나 자극이 되는 물질을 제거하면 완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폐건강에 좋은 식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폐건강에좋은식품 ⓛ 생강

생강은 각종 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뛰어난 식품인데요. 세균 감염을 막아주어 기관지에 있는 가래를 제거하며, 기침을 억제해 주고 폐 기능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생강을 지속적으로 섭취해 주면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 특유의 알싸하고 매운 향과 맛 때문에 먹기 부담스러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럴 경우 생강으로 청을 만들어서 차로 끓여 먹거나, 매콤 달콤한 생강 과자인 생강 편강으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폐건강에좋은식품 ② 은행

은행은 이전부터 한약재로 쓰일 만큼 폐와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었습니다. 염증을 없애주며, 호흡 기능을 도와 천식 같은 호흡기 질환의 증상을 개선해 줄 수 있습니다.

결핵균의 발육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좋지만, 많이 먹으면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어른은 하루에 10알 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건강에좋은식품 ③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폐 건강에 좋은 채소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이 성분에는 면역 증강과 해독 기능이 있으며, 폐에 있는 세균이나 담배 찌꺼기 같은 유해 물질이 씻겨 내려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더불어 폐암의 진행을 늦추고, 발병 위험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물 없이 5분 정도를 쪄서 먹으면 설포라판의 흡수율을 잘 보존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폐건강에좋은식품 ④ 비트

비트에는 베타인과 비타민C, 비타민B12, 엽산 등 폐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작용이 우수한 베타인이 토마토에 비해서 8배 정도 더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베타인 섭취가 많은 사람은 폐암 유발률이 59%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 또한 존재합니다. 또한 비트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줌과 동시에 염증을 예방해 줍니다. ‘빨간 무’로 불리는 비트는 물김치 등은 반찬으로 먹을 수 있으나, 즙을 내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폐건강에좋은식품 ⑤ 맥문동

맥문동은 겨울에도 푸른 잎을 간직하여 불사초라고 불리고 있으며, 옛날 왕들이 즐겨먹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나 무처럼 생긴 맥문동의 뿌리는 인삼보다 사포닌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마른 기침과 폐결핵, 만성기관지염 증상 완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맥문동이 천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을 70% 감소시켰다는 연구 결과 또한 존재하는데,맥문동은 주로 차를 끓여 만들며, 가루나 볶은 맥문동을 따뜻한 물에 우려 마시면 됩니다.

*폐에 좋은 식품

브로콜리

브로콜리를 비롯해 양배추, 콜리플라워, 케일 등 십자화과 채소는 폐암의 진행을 멈추게 하고 폐암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런 채소에는 혈액을 청소하거나 형성시키는 효과가 있는 엽록소가 많이 들어있다.

또 각종 항산화제도 풍부하다.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설포라판은 항염증 효과와 항산화 효과가 있다. 이를 통해 나쁜 대기의 질로 악화될 수 있는 천식 등의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녹차

녹차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폐 속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000여 명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2잔 이상 녹차를 마시는 사람은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폐 기능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녹차의 타닌 성분은 수은, 납, 카드뮴, 크롬 등 중금속이 몸 안에 쌓이는 것을 억제한다. 녹차 속 카테킨 성분도 중금속의 유입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사과

사과에는 플라보노이드, 비타민C, E 등이 들어있어 폐 기능이 최상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사과는 또한 케르세틴 성분이 풍부한 식품이다. 이 성분은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 대기오염이나 담배연기로부터 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호두

호두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호두를 한줌씩 먹으면 천식과 다른 호흡기 질환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된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성 질환 예방 효과가 있는 항염증 영양소로 꼽힌다.

블루베리

베리류 중에서도 블루베리는 폐 건강을 유지시키는데 가장 효과가 좋은 베리류로 꼽힌다. 이들 베리류에는 세포 손상을 유발하는 유해 산소를 퇴치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C 같은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다.

고추

고추에는 캡사이신이 풍부하다. 이 화합물은 혈류를 개선하고 점막을 활성화시키고, 감염을 퇴치한다.

생강

생강은 염증 완화, 소화 작용, 신진대사 증진, 스트레스 완화 등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생강의 맵싸한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은 각종 병원성 균의 살균작용을 돕는다.

기침과 가래를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데, 생강을 차로 우려 마시면 수분 섭취를 더해 더욱 적극적으로 미세먼지 배출을 유도할 수 있다.

마늘

마늘을 비롯해 양파에 많이 든 알리신과 같은 성분은 심장뿐만 아니라 폐에도 좋다. 이런 성분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감염을 막는다.

삼림욕할 때 나오는 피톤치드의 일종인 알리신은 뛰어난 살균 작용으로 수은 등 중금속이나 노폐물이 몸 안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면역력에 좋은 아연이 많은 것도 마늘의 장점이다.

도라지

기침을 멎게 하는 진해작용, 가래를 없애는 거담작용을 해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이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를 활성화시키고, 목 주위의 통증 완화에도 효능이 있다.

사포닌은 호흡할 때 공기가 지나가는 길인 기도의 점액 분비물을 크게 늘려 몸속으로 오염물질이 적게 들어가도록 도와준다. 도라지에는 칼슘과 철분, 비타민도 들어있어 전반적인 신체 건강을 향상시킨다.

미역

미역 등 해조류에 많은 클로렐라는 단백질, 지방, 미네랄, 비타민 등을 함유해 다이옥신, 카드뮴, 납 등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미역에 든 다당류인 알긴산은 중금속을 흡착해 배출시킨다.

미역에 든 베타카로틴은 호흡기 점막을 강화시켜 미세먼지 침투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 미역은 물속에 너무 오래 담가두거나, 오랜 시간 데치면 알긴산 손실이 일어날 수 있으니, 살짝만 데쳐 먹는 것이 좋다.

배는 예로부터 기침, 천식 등에 약재로도 사용되어 왔다. 기침 환자에게 배나 배숙을 먹인 기록이 있을 정도로 기관지 계통에 좋은 음식이다. 배에는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하다.

루테올린은 가래와 기침 등으로 불편한 호흡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 또한 폐, 기관지 건강에 좋은 케르세틴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아 오염물질의 몸속 유입을 막는 작용을 한다.

더덕

더덕에도 도라지처럼 사포닌이 많아 가슴 통증을 동반한 기침이나 가래, 천식에 좋다. 더덕에 들어있는 이눌린 성분은 혈당 조절을 도와 당뇨병의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준다. 또한 혈압을 내리고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기여한다.

물은 건강에 큰 역할을 하며 이는 세척 작용에 기반을 두고 있다. 깨끗하고 좋은 물은 폐를 오가는 혈액의 흐름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하다.

물은 폐의 수분을 유지시키고 점액이 흐르도록 한다. 점액이라고 하면 역겹게 들릴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점액은 섬모의 적정 농도를 유지시켜 독소와 미생물, 오염 물질을 배출시키는데 중요한 작용을 한다.

 

 

728x90

'건강상식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숭이두창국내유입  (24) 2022.06.22
무더운여름철슬기롭게이겨내는방법  (18) 2022.06.21
뇌건강에좋은음료  (14) 2022.06.21
노화예방에좋은식품  (15) 2022.06.20
우울증상완화에좋은식품  (23) 2022.06.18
여름철선글라스효능  (16) 2022.06.17
알레르기에좋은식품  (13) 2022.06.16
아미코젠  (16) 2022.06.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