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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담스미스 2023.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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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리서치 



**HB테크놀러지 (078150) : OLED 빅사이클로 시작하는 이어달리기

▶️애플의 공격적인 OLED 투자 > 빅사이클의 신호탄!
애플이 아이패드 두 개 모델에 OLED 패널 탑재를 선언하며 OLED 빅사이클에 대한 기대감이 생기고 있다. 아이패드뿐만 아니라 맥북으로의 확장 역시 꾀하고 있는 상황에서 IT 선두 주자 애플이 제시하는 방향성은 후발주자인 DELL, HP, 중화권 기업 등 산업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다.올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8.6세대 투자는 단발성이 아닌 연속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애플은 태블릿 시장을 공략하는 것 외에도 노트북 시장 역시 점유율의 상승을 원한다. 현재 10% 내외의 점유율을 30% 이상 높인다고 가정했을 때 그 투자 규모는 엄청날 것이다. 올해 기대되는 OLED 8.6세대 15K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애플 단독으로 더 큰 규모의 투자가 예상되며 경쟁사들 역시 시장에 뛰어든다면 OLED 빅사이클 도래의 신호탄이 될 것이다.

▶️OLED가 끝이 아니다! > 2차전지 장비업체로 변신!
동사는 OLED CAPEX 투자에 대한 기대감뿐만 아니라 2차전지 장비의 성장에 따른 수혜를 받으며 올해부터 2차전지 사업부의 가치 반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다. 작년 삼성SDI향 각형 검사 장비를 납품하며 60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했으며 올해는 작년보다 2배 이상 성장한 150억 원 매출액을 전망한다. 헝가리 공장에서 쌓은 레퍼런스와 신뢰를 바탕으로 삼성SDI/스텔란티스 합작법인 수주 역시 기대된다. 이미 고객사에게 동사의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각형 외형 검사 장비뿐만 아니라 원통형 검사 장비 역시 말레이시아 공장에 납품 성공하며 삼성SDI의 미래 먹거리인 46파이 배터리 라인에 투입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OLED에 편중된 매출구조의 다변화가 가능할 것이고 보수적 스탠스에서 바뀐 삼성SDI의 CAPEX 확대에 따른 지속적인 성장이 이어질 것이다. OLED/2차전지 모두 라인업을 넓혀가며 고객사의 신뢰를 얻고 있고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과거 반도체 후공정 PLP AOI까지 대응했던 것처럼 다른 산업으로의 확장성을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단순 디스플레이 장비업체를 넘어서 종합 장비 회사로의 변신이 기대된다.

보고서링크 : http://www.fsresearch.co.kr/data/file/websmallcapport3/982495401_txeYWEP5_6bd6bf3d4d01f06ec53318c39f15aa2627251b9f.pdf

 

 

 

♠️ 테스 [TP 28,000원]

   : 2Q23 삼성 DRAM 장비 투자 재개 예상

♠️ 투자 포인트

 1) 1Q23 영업이익 59억원, 2Q23 영업이익 70억원 전망

  2Q23 삼성전자 평택 3공장향 DRAM의 신규 장비 수주 예상, 향후 테스의 실적 증가에 대한 가시성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

 2) 당사는 올 하반기로 가면서 NAND의 수요 증가와 가격 상승이 본격화될 것으로 판단 중

  특히 이번 NAND의 up-cycle에서는 유동성이 풍부한 삼성전자가 '서버향 eSSD의 수요 증가분을 독식'할 것으로 예상되며, 해당 기간 테스는 BSD(Back Side Deposition) 등의 장비 국산화를 통해 큰 폭의 실적 성장을 이룰 전망

  뿐만 아니라 2024년부터는 파운드리용 장비(PECVD, GPE, BSD 등)의 공급이 시작되면서, 삼성전자 테일러 투자에 대한 수혜도 더해질 것으로 기대

 3) 최근 급등에도 불구하고, 테스의 주가 valuation은 과거 사이클 저점 수준인 12개월 trailing P/E 11.0배와 P/B 1.4배에 머물러 있음

  따라서 단기 급등에 대한 부담 보다는 NAND의 업황 개선 및 장비 국산화에 투자 포인트를 맞추고 비중을 확대할 것을 추천함

♠️ 리포트: https://bit.ly/40Tv1IQ

[박유악, 키움 반도체]
*컴플라이언스 검필

 

 

 

 

[키움 미디어/엔터/레저 이남수] 
(2023-04-04) 
★ K-웹툰 성장 시나리오 

▶️ 국내 및 글로벌 웹툰 시장  
- 코로나19를 기점으로 디지털 콘텐츠 수요 급증에 따라 웹툰 시장 성장 발생. 원천 IP 확보를 위해 CP사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고, 국내 플랫폼 업체들은 일본과 미국을 넘어 유럽 및 아시아로 지역 확장 중.  
- 이용빈도 증가 및 유료 결제자 비율 상승은 긍정적이나, 무과금에서 저과금 유저로의 전환 또는 유료 결제의 절대 이용금액 제고가 필요 
- 출판만화 레거시가 충분한 아시아와 일본, 중국, 미국, 프랑스 등이 디지털 만화 시장에서 잠재력도 충분히 보유. 일본은 만화와 애니메이션 그리고 성인 대상 만화 소비인구의 강점을 보유, 미국은 원천 IP의 트랜스 미디어 또는 OSMU에서 강력한 경쟁력 확보 

▶️ K-웹툰 전략  
- 국내 웹툰 선두업체인 네이버와 카카오는 웹툰의 유통 채널 확보를 위한 글로벌 확장과 크리에이터 풀, 트랜스 미디어를 위한 인수합병을 활발히 진행 중 
- 웹툰 플랫폼의 글로벌 성장 및 침투 등을 판단할 때 팬덤을 보유한 특화 콘텐츠에 집중하여 독점화 강점 획득 필요 
- 원천 IP 수급을 위해 인기 + 신인 + 아마추어 작가를 동시에 확보하고 웹소설 등과 전략적 IP 창작 협업 시스템 구축 
- 웹툰의 원천 IP 활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나, 원천 IP 수준에서는 수익성 기여가 크지 않기에 기획 단계부터 원작 및 2차 판권에 대한 다양한 유통 전략을 적극적으로 개선시킬 것으로 전망 
- OTT의 경쟁심화, 드라마와 영화의 주연배우 경쟁, 웹툰 주 수요층 성인 공략 대상 등을 고려할 때 드라마로 1차 개화한 웹툰 IP의 확장은 애니메이션 시장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음 

▶️ 투자 전략: 덕후만 믿을 수는 없다. 원천 IP를 기반으로 세밀한 유통전략이 강점인 곳에 투자 
- 업종 Top Picks: 스튜디오미르, 애니플러스 

★ 보고서 링크: https://bbn.kiwoom.com/rfCI4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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