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슈
1) 주도주만 가는 더러운 시장(주린이들)
=>(삼성전자) 과거10년이상 우리나라 구조적성장산업은 반도체. 그러나 장비,소재는 미국,일본수입. 반쪽짜리 구조적성장산업. 삼성전자 주도주등극. 삼성전자만 상승하는 종목장세. 삼성전자 편입비율이 적은 펀드메니저는 모두 짤렸음. 이때유행어가 "삼성전자만 가는 더러운 시장".
=>(네이버) 과거 인터넷플랫폼 성장주로 주도주등극. 다음(현재 카카오)가 등락을 반복할때도 네이버만 지속상승. 네이버 편입비율이 적은 펀드메니저는 모두 짤렸음. 이때유행어도 "네이버만 가는 더러운 시장"
=>(동양제철화학,현재OCI) 과거 태양광폴리실리콘이 주목을 받으면서, 주도주등극. 동양제철화학만 상승하는 종목장세. 편입비율이 적은 펀드메니저는 모두 짤렸음. 이때유행어도 "동양제철화학만 가는 더러운 시장"
2) 테마,순환매에 익숙해진 증시전문가들
=>반도체산업을 제외하고, 우리나라 구조적성장산업(구조적성장주) 전무. 네이버,다음(현재 카카오)도 국내시장에 한계. 과거10년동안 전체지수 박스권, 테마,순환매,롱숏전략(공매도) 유행. 외국인,개관선취매 이후, 증권사리포트를 이용해서 개인들에게 물량떠넘기기. 롱숏펀드(공매도)급성장. "개미"라는 단어 유행시작(개관들은 개미들을 등쳐먹을 전략에만몰두).
=>우리나라에 구조적성장산업이 없기 때문에, 단순 차트매매유행(박스권내 머니게임). 증권전문가들은 10년동안 "테마","순환매","박스권매매","롱숏전략","네이키드공매도"에 익숙해져버림 (그들도 증권사에서 월급받고, 실적안좋으면 짤리는 개인일뿐)
3) 전세계적 구조적성장산업 출현과 주도기업들.
=>현재 이차전지산업(배터리)은 전세계적인 구조적성장산업. 인류역사상 대전환속 핵심에 우리나라 배터리기업들 다수포진. 반도체와 달리, 우리나라 배터리산업은 소재,장비까지 완성된 구조적성장산업. IRA, CRMA를 통해서 미국,유럽이 중국배터리산업 죽이기. 우리나라산업, 우리나라주식시장 역사에서 처음으로 경험하는 상황.
=>증권사애널들 나이를 고려하면, 과거 개인투자자들과 다를바없음. 경험자체가 없으니, "이해되지 않는다"표현. 게다가 습관적으로 공매도를 실컷쳐놨으니. "주가는 기업이 만든다", 증권사애널이 아니다.
=>(특이점) 과거 주도주들은 외국인,개관이 선점. 고평가를 걱정해주는 리포트없었음. 매수리포트만 존재. 현재 주도주들은 개인이 선점. 오히려 외국인,개관은 공매도(산업변화를 보지못하고, 단순차트매매전략). 외국인,개관이 숏커버후, 물량선점위해서 개인물량을 털어야함. 개인투자자가 "걱정"된다는 경고리포트,기사,증권방송(삼프로). 언제부터 외국인,개관이 개인투자자 걱정까지 해줬는가. 배터리산업 주도주 편입비율이 적은 펀드메니저는 모두 짤릴것임. 공매도를 때린 펀드메니저가 0순위로 짤림(주식시장 역사는 반복된다). 우리가 사는 종목들중 일부는 10루타의 씨앗이다.
4) 진정한 주식대가들의 조언
=>제시리버모어 "주식시장역사는 반복된다. 주식시장에 새로운 것은 없다. 주도주에서만 매매하라".
앙드레코스톨라니 "최고의주식을 사서, 수면제를 먹고자라". 하워드막스 "성공을 낳는것은 (매수,매도)타이밍이 아니라, (보유)시간이다".
윌리엄오닐 "최고의주식(CAN-SLIM 충족)에 투자하라".
피터린치 "뛰어난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있다면, 시간은 당신편이다. 당신은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도된다. 투자의 성공 여부는 얼마나 오랫동안 세상의 비판론을 무시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다".
=>(주린이들) 에코프로는 장투가 답이다. +조금수익났다고 팔지말고 +조금떨어졌다고 팔지말고 +주식투자. 매수,매도만 있는것이 아니다. +보유가 핵심. "(보유)시간에 투자하라". +수익극대화. "3년후주가"가 목표주가다. +우리가 사는 종목중일부는 10루타의씨앗이다. +에코프로는 유통주식수가 너무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