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보고서
[리딩투자증권 유성만]
■ HLB바이오스텝(278650) - AI신약개발의 최고봉 ‘파미노젠’을 아십니까?
기업 개요
동사는 2012년 4월에 설립, 2019년 11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다. 본업은 신약 등 신규 개발물질에 대한 비임상 CRO사업을 영위하며, 주요 관계사로는 ‘파미노젠(지분 33.97%)’를 보유하고 있다. 매출비중은 용역매출 약 79.5%, 상품매출 약 20.5%이다(23년 상반기 기준).
투자포인트
1. AI신약개발 업체 ‘파미노젠’ 지분(약34%) 확보로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동사가 34%의 지분을 보유한 ‘파니 노젠’은 AI융합 플랫폼 ‘루시넷(Lucy Net)’을 통해, ‘약 4천억 개의 화합불 정보 & 약 230만 개의 약물활성데이터 & 2.3억 개의 단백질 구조정보 예측’를 보유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Bio Data를 구축하고 있다. 루시넷을 통해 1) 루시넷 Onco: 항암제 발굴(1천 여종 암세포에 대한 항암 활성 예측 2) 루시넷 Kinase: Kinase 약물 개발(500여 개 신호전달 단백질 프로파일링) 3) 루시넷 GPCR: GPCR 약물개발(400 여개 세포막 단백질 표적약물 발굴) 4) 루시넷 OPT: 후보물질 최적화(분자역할 모델링을 이용한 약물 디자인) 5) 루시넷 GEN: 합성 예측 플랫폼(AI이용한 합성가능 약물의 설계) 6) 루시넷 META: 생체내 약물의 물성 및 독성 예측(비임상&임상 실패율을 줄일 수 있는 물성&독성 예측)의 설루션을 제공한다.
2. ‘루시넷’을 통한 다양한 신약파이프라인 보유: 파미노젠은 AI플랫폼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맞춤형&만성질환 치료제 신약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1) 맞춤형 치료제: 신장암 1개&고형암 2개 2) 중개연구: 간질환&심부전&염증성 질환 3) 오픈이노베이션: 유방암&대장암&폐암 4) 신규타겟: 고형암&대장암&기타 14건 타깃 검토 중 등 AI플랫폼을 활용한 다양한 신약파이프라인을 통해, 향후 L/O를 통한 실적 성장기 가능하다.
3. ‘파미노젠’의 가치를 고려하면, 동사의 가치는 저평가된 상황: 파미노젠과 Peer그룹인 국내 상장사들(예: 보로노이, 파로스아이바이오, 신테카바이오)의 현재 가치를 고려해보면, 동사의 적정 밸류는 약 2,500~3,000억 원으로 추정된다. HLB바이오스텝은 본업인 CRO단계에서 ‘유효성 검증’ 사업과 향후 공격적인 사업영역 확장을 통한 성장이 예상된다. 파미노젠의 약 2025년에 IPO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며, 파미노젠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AI 신약개발플랫폼의 가치가 부각될수록 동사의 실적과 주가도 더불어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 보고서 링크: https://url.kr/2r5hab
[스몰캡 박장욱][3Q23 Preview] 하이록코리아 : 물 들어오는 해양 투자
- 에너지 자립과 안보 우려가 해양 부문 투자로 이어지는 중
- 멕시코만, 남미, 서아프리카 지역 위주로 해양 투자 이뤄지는 중
- 해양플랜트 성장 + 국내 조선사 수주 -> 하이록코리아 수혜 전망
URL : https://bit.ly/3PyVVT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