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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현대차그룹 '전기차 부품 감산' 요청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123522?sid=103
전기차 부품주들 내일 폭락 불가피 각별히 조심들 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8월 첫째 주 weekly입니다. 이번주 weekly에서는 시장에 대한 생각과 단기적으로 수급이 실적 중심의 소비재 섹터에 쏠릴 가능성에 주목했습니다.
그리고 weekly 반도체 내용을 한 주 쉬고, 간단한 화장품 산업에 대한 스터디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전에 OLED 산업 분석을 한 적이 있는데, 마찬가지로 반도체 외에 다른 섹터에 대한 분석이라고 보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현재 시장에 부담되는 요소 2가지
1) 빅테크들의 실적이 다소 혼조세입니다. 결과적으로 애플과 MS는 실망스러웠고, 메타/알파벳/아마존의 실적은 좋았습니다. HW는 퀄컴이 스마트폰 시장 찬물을 끼얹었고, 애플이 금요일에만 -4/8% 하락하면서 올해 들어 가장 큰 하락을 보였습니다. 단기적으로 IW HW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메타/알파벳/아마존에서도 알 수 있듯, 수익화가 가능한 AI SW 부분은 실적과 주가에 반영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또한 아마존의 이커머스 부분의 대폭 서프라이즈와 ELF 뷰티의 실적에서도 알 수 있듯, 가성비 위주의 리테일 수요가 미국에서도 강하다는 점에서 한국에서도 실적 중심의 소비재로 시장 이목이 집중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2) 부담스러운 지표들이 조금씩 등장했습니다. 지수가 신고가를 가는 과정에서는 눈에 들어오지 않았던 vix 지수의 상승, 환율 1300원 돌파, 코스닥 밸류에이션 등이 지수상승 동력이 낮아지면서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특히 이러한 매크로 지표들, 경기침체 우려, 밸류에이션 우려를 돌파할 수 있는 유일한 힘은 '실적'에서 나오는데, 빅테크들의 실적이 이 힘을 버텨내기엔 다소 부족했습니다. 이는 코스닥도 마찬가지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상황이 상당히 다릅니다. 코스피는 EPS가 올라와주면서 오히려 밸류에이션이 낮아진 상황입니다. 삼성/하이닉스 실적 발표 이후 오히려 반도체 중심으로 코스피 EPS는 더욱 빠르게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코스닥은 상대적으로 EPS 상승이 오히려 늦춰지고 있습니다. 밸류에이션 부담이 더 커지는 이유가 됩니다.
특히 코스닥은 이차전지/반도체 2개 축으로 버티고 있는데, 이차전지는 리튬 가격 하락으로 양극재 실적이 크게 미스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는 물론 2분기 실적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고 미래의 실적 턴어라운드가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미래 실적에 대한 추정치 상승이 이뤄지고 있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 현재와 앞으로의 대응: 잠깐 버블에 취했다면, 다시 숫자 위주로
1) 현재는 실적 중심의 대응이 계속 필요한 구간으로 생각합니다. 미국 또한 그런 식으로 실적 발표가 진행되었고, 이에 따라 한국의 실적 중심 섹터인 - 화장품, 미용기기, 엔터의 시간이 다시 도래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화장품은 씨앤씨인터가, 엔터는 SM이 실적 스타트를 잘 끊어주었습니다. 다음주에는 화장품, 엔터, 미용기기 업체들의 실적 발표가 연이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 섹터로의 관심도가 더욱 주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높아진 스트릿 컨센을 오히려 상회하는 실적이 나오고, 컨센과 가이던스가 상향 조정되는 구간이 실적시즌입니다. 항상 실적시즌에 강한 섹터들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이 섹터들의 주가가 대략 2개월 정도 쉬고 난 상황에서 오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조금 더 편한 구간이라 생각됩니다.
> 간단하게 본 화장품 산업 분석(주도 사이클의 변화)
과거: 오프라인 채널(로드샵) + 중국 위주
주도주: 아모레퍼시픽 등
=> 현재: 온라인 위주 + 미국/일본 위주
주도주: 중소형 브랜드사 + ODM사
1) 미국: 중저가 + 색조 + ODM. 엘프뷰티의 실적이 증명
=> 잉글우드랩, 씨앤씨인터내셔널 등 미국은 ODM 위주
2) 일본: 중소형 브랜드의 선전
=> 브이티(리들샷), 아이패밀리에스씨(롬앤). 일본은 브랜드 위주
3) 중국: 고가 브랜드는 하향, SNS에서 유명한 중저가 브랜드 상향(ex. 틱톡 인투유)
4) 결론: 1Q23 실별로 이런 투자포인트들이 주가에 일부 반영된 부분 있음. 그러나 2 Q23 실별로 EPS 추가상향 + 추가 신제품 or 신규 고객사 + cap 확장 등 진행되면서 1 Q23 고점 넘길 수 있는 업체들 등장 예상
*참고자료
https://blog.naver.com/shimseok12/223174517142
(화장품 산업 변화 feat. 씨앤씨인터내셔널)
https://blog.naver.com/ten1515/223174760108
(씨앤씨인터네셔널 실적과 그리고 브이티 - 간단히 보기)
https://blog.naver.com/tosoha1/223173501712
(ELF beauty 2 Q23(FY1 Q24) 실적과 미국 스켄케어 시장)
https://blog.naver.com/happydayz_queen_ant/223140192214
(ELF 엘프: 미국Z세대가 선호하는 화장품 브랜드 1위)
https://blog.naver.com/usforall/223130563547
(엘프 뷰티 (ELF), 미국 화장품 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관련 in-depth 리포트
1) K-뷰티, 나 제법 잘나가요(23.06.27 교보증권, 정소연)
2) 인디 브랜드와 ODM, 더할 나위 없이 좋다(23.07.14 하이투자증권, 허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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